본문 바로가기
온갖 리뷰

메모 습관화의 힘, 취준생,사회초년생 필독

by 갖뷰 2022. 10. 12.
728x90
반응형

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누가 일을 잘한다" 이런 이야기를 종종 듣습니다. 그러나 내가 아닌 타인이라면.. 특히나 내 동료 거나 후배라면 마냥 기분이 좋진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사람들은 어떻게 일을 잘한다는 소리를 듣는 것일까요? 오늘은 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회사 일은 쉽다"

 


크면 큰 회사 일수록 평사원 개인 역량의 중요성은 반비례합니다. 이유는 업무의 매뉴얼화 그리고 표준화 때문입니다. 회사는 계속해서 개개인의 업무들을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기준을 만들고, 메뉴얼화시킵니다. 때문에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나의 일을 할 수 있게끔 만들려고 합니다.

요리를 할 때 레시피를 보면서 요리하는 것과 레시피 없이 요리하는 것의 난이도는 다릅니다. 레시피가 있는 쪽이 훨씬 쉽습니다. 마찬가지로 회사 일 또한 아무리 복잡한 일이어도 처리의 기준이 될 수 있는 메뉴얼이 있다면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일을 잘 하려면"

 

회사 일을 잘 하려면 반드시 화려한 기술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미 어느 정도 매뉴얼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 일을 잘 하려면 매뉴얼에 맞게 할 일을 안 놓치면 됩니다. 즉 각각의 일들을 알 맞은 타이밍에 하면 됩니다.

 

"메모"

때문에 우리는 메모를 해야 합니다. 여기서 메모란 단순히 생각나는 대로 막 적는 낙서를 말하는 게 아닙니다. 매일 아침 출근하여 오늘 해야 할 일들을 번호를 매겨 미리 적는 것입니다.

이런 습관이 아예 없으셨다면 초반엔 사소한 것들이라도 다 적어 보시기 바랍니다. 다 적으신 후에 각각의 일들을 언제 어느 타이밍에 해야 하는지도 간략이 적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일을 마쳤다면 당당히 완료 표시를 하시면 됩니다.

만약 못 끝낸 일이 있다면 다음 날로 넘어가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포인트는 할 때까지 계속해서 적어야 합니다.

이 과정을 무한 반복하여 습관화시키면 됩니다.

해야할 일 목록
To Do List



"메모의 효과"


1. 방향성 잡기
"해야 할 일들은 산더미인데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머릿속은 복잡하고 마음만 바빠집니다. 몸은 따라주질 않습니다.."

> 메모를 하시면 오늘 하루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방향성을 잡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네비게이션과 비슷한 역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선피드백 가능
"가끔은 심지어 일을 다 해놓고도 혼나기도 합니다.."

> 메모를 하시면 선피드 백이 가능합니다. 업무 하나를 마친 후 관련 사람들에게 완료했다는 선피드 백을 해보세요. 일을 잘해 보이는 것은 물론이고 자신감 또한 상승합니다

3. 능동적인 하루
"하루 종일 내 의지와 상관없이 여기저기서 독촉 전화에 시달리며 급급하게 막다가 하루가 끝나곤 합니다.."

> 남들에 의한 수동적인 업무가 아닌, 내가 결정한 능동적인 업무로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들어오는 연락은 역시나 메모에 추가해 버리시고, 내가 안 해도 될 일은 바로 커트하시면 됩니다.

4. 성취감
"회사 일은 너무 힘들기만 합니다.. 아무런 성취와 보람이 없어요.."

> 내가 능동적으로 계획한 일들을 완수하면 어떠한 일이건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포인트는 회사 일 자체에서 성취감을 느끼는 게 아닌, 내가 오늘 회사에 출근하여 세운 목표들을 다 완료했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단순하고 쉬운 방법이지만 막상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없습니다.

때문에 우리에겐 기회입니다. 남들이 안 하는 걸 하면 앞서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아침에 일찍 출근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업무 시작과 동시에 차분히 메모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큰 회사에 다니시면 효과적일 것이고, 작은 회사에 다니신다면 업무량이 많기 때문에 무조건 하셔야 하는 방법이니 꼭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