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갖 리뷰

목표를 이루는 방법과 유혹에 대해서

by 갖뷰 2022. 10. 5.
728x90
반응형

늦잠


매일 밤 잠이 들기 전 우리는 알람을 맞춥니다. 알람을 맞추는 이유는 다음 날 출근이나 등교와 같은 시간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막상 아침이 되면.. 알람을 맞출 때의 각오는 어디로 갔는지 알람을 무시한 채 잠을 자거나, 심지어 알람을 그냥 꺼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일까요?


이유는 우리 안에 두 가지의 시스템의 충돌 때문입니다. 첫 번째 직관적인 시스템. 두 번째 생각하는 시스템 입니다. 두 가지 시스템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물놀이 사진
직관적인 시스템

"직관적인 시스템"

길을 걷다 차가 빠르게 오면 고민 없이 바로 피해버립니다. 놀이터를 지나가다가 어린이들이 찬 공이 날아오면 역시나 고민 없이 바로 피해버립니다. 이런 행동을 할 때 우리는 고민 없이 바로 행동을 합니다. 이유는 우리 안에 있는 "직관적인 시스템" 때문입니다.

격투기 선수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경기가 시작되면 고민하는 과정은 많이 없습니다. 직관에 따라 몸을 움직이게 됩니다. 경기 후엔 다 생각하고 움직였고 계획에 따라 경기 했다고 말 하지만, 사실 7~80 퍼 센트의 동작은 직관에 의해 나타나는 동작들입니다.

직관적인 시스템은 별도의 고민하는 과정 없이 바로 어떠한 행동을 하게 하는 시스템 입니다.

생각하는 사진
생각하는 시스템

"생각하는 시스템"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 때,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하며 문제를 풉니다. 면접을 볼 때 대답하기 전 충분한 생각과 고민 후에 말이 나옵니다.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저도 엄청난 생각을 거친 후 글을 적고 있습니다.(고뇌하고 있습니다.)

생각하는 시스템은 직관적인 시스템과 다르게 충분한 생각과 고민의 과정을 거쳐 나오는 행동입니다.

"두 시스템의 충돌"

이 두 가지 시스템의 개념을 이해하셨다면, 우리가 아침에 못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잠이 들기 전 우리는 두 번째 시스템, 바로 생각하는 시스템을 통해 다음 날 몇 시에 일어나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등 나름 생각과 고민을 통해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일어날 시간이 정해지면 그 시간으로 알람을 맞추고 잠이 듭니다.

다음 날 아침. 알람이 울렸을 때 두 시스템은 충돌하기 시작합니다.

직관적인 시스템은 아직 졸리기 때문에 더 자게 만듭니다. 반면에 생각하는 시스템은 전날 밤 나의 계획을 지키게 하기 위해 계속해서 나를 일어나게 만들려고 합니다.

충돌의 결과 생각하는 시스템이 이기면 결국 일어나는 것이고, 직관적인 시스템이 이기면 세상모르고 계속 자는 대참사가 발생되는 것입니다.

"충돌이 발생하는 이유"

충돌이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유혹"입니다. 무언가 유혹이 발생했을 때 두 시스템은 충돌하게 됩니다. 아침에 더 자고 싶은 것도 유혹입니다. 다른 예로 시험기간에 공부를 더 해야 하지만 놀고 싶다는 유혹이 생기고, 이는 두 시스템의 충돌을 일으킵니다.

"해결방법"

간단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그냥 일찍 잠들어서 아침에 덜 졸린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덜 졸리게 되면 유혹과 직관적인 시스템의 힘이 약해지기 때문에 생각하는 시스템이 이기기 수월해지고, 이는 계획한 시간에 일어나게 만들어 줍니다.

두 번째 습관화입니다. 첫 번째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하여 아침에 계획한 시간에 일어나는 행동을, 생각하는 시스템이 아닌, 직관적인 시스템에 의해 실행되도록 습관화해주는 것입니다.

축구공을 잡고 돌진하는 축구선수 "메시"를 보시면.. 과연 생각하는 시스템을 거쳐 나오는 동작들일까요? 아닙니다. 무아지경의 상태입니다. 즉 직관적인 시스템에 의해 그러한 동작이 나오는 것이고, 이는 혹독한 훈련과 반복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서두에 언급한 격투기 선수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마무리"

해결 방법이 너무 단순해서 어이없으셨나요?ㅎ 우리의 모든 망설임은 두 시스템의 충돌에 의해 일어나게 됩니다. 충돌이 발생되는 결정적인 상황은 무언가 "유혹"이 있을 때입니다.

이런 문제들로 스트레스받는 다른 상황이 있으시다면, 두 가지 시스템의 측면에서 원인을 풀어 내 보시고, 생각하는 시스템이 이기게 환경을 조성해 주고 이를 반복하여 그 행동이 직관에 의한 당연한 행동으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참고와 출처 : 책 "넛지" 파이널 에디션 2장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