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갖 리뷰

넛지의 뜻, 도서 넛지 파이널에디션 리뷰

by 갖뷰 2022. 10. 5.
728x90
반응형

가스라이팅 사진
조종하는 사진



학창 시절 숙제를 안 하여 선생님에게 매를 맞을 때, 먼저 맞는 게 두려웠던 저는 늘 옆에 친구를 가스라이팅 합니다."ㅇㅇ아 너는 선생님이 때려도 솔직히 하나도 안 아프지? 부럽다.. , 용기 있어 상남자야.." 등등.. 과시하기를 좋아하던 친구는 이런 말을 듣고 어깨가 으쓱하여 늘 선생님이 가장 힘이 넘치는 첫 타자로 매를 맞곤 했습니다.

최근 사고로 인해 렌트카를 타게 되었습니다. 차가 없는 도로 위에선 가끔 깜빡이를 켜지 않고 차선 변경을 하곤 합니다.(여러분은 그러시면 안 됩니다) 그런데 그때! 이 차가 차선을 못 바꾸도록 핸들을 강제로 원위치시키려 했습니다. 놀란 저는 깨닫게 됩니다. "아하, 깜빡이를 켜야 차선을 바꿀 수 있구나!"

저는 친구에게 대놓고 먼저 맞으라 하지 않았습니다. 자동차는 저에게 대놓고 "차선을 변경 할 시 반드시 깜빡이를 키세요"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제 친구와 저는 직접적인 강요가 아닌 자발적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이게 바로 나쁘게 사용하면 가스라이팅, 좋게 사용하면 하면 "넛지"입니다.

가스라이팅에 당하지 않기 위해선 이 행위를 왜 하는지와 당하는 이유에 대한 이해가 먼저 필요합니다.

 

1. 가스라이팅을 시도하는 이유

도대체 왜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하는 이유는, 사람의 "반발심" 때문입니다. 사람은 일방적인 지시를 당하면, 강요를 당했다고 느껴 반발심이 생기게 됩니다. 반발심이 생기면 상대방의 기대와는 다르게 정반대의 행동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강요가 아닌, 본인의 선택에 의해 행동을 했다고 믿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이 가스 라이팅과 넛지를 시도하는 이유입니다.

2.가스라이팅에 당하는 이유

우리가 가스라이팅에 당하는 이유는 어림짐작에 의한 판단의 오류 때문입니다. 즉 충분하게 고민하지 않고 나도 모르게 어림짐작으로 잘못된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살면서 생각보다 꽤 많은 선택의 순간에 어림짐작을 사용합니다. 심지어 인생의 중대한 결정의 순간에도 어림짐작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개념을 본능적으로 알고 있는 상대방은 말과 질문 그리고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하여 판단의 실수를 하게 만듭니다. 상대방의 선택과 판단의 실수가 곧 그 사람의 이득이 됩니다.


어림짐작에 대해 유형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내가 자주 보고 경험한 것을 토대로.."
제 여자친구는 제가 틈만 나면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보았고, 이를 지적해 왔습니다. 데이트를 마친 후 여자친구를 집에 바래다주고 돌아오는 길, 깜빡하고 차에서 충전기를 핸드폰에 꽂질 않았습니다. 집 도착 후 핸드폰 전원이 곧 꺼져버렸습니다. 이를 알고 놀란 저는 황급히 충전기를 꽂아 전원을 켰고 여자친구에게 부재중 전화 12통이 와 있었습니다. 전화를 다시 걸었을 때 제가 그녀에게 처음들은 문장은 "또 핸드폰 게임하다가 배터리 꺼졌지?"였고 그날 밤 전쟁이 펼쳐졌습니다.

여자친구가 이러한 잘못된 판단을 내린 이유는 평상시 제가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던 장면을 보았고 자주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내가 쉽게 또는 자주 접하는 것을 기준으로 상황에 대한 어림짐작을 하여 판단을 내리는 것입니다.

다른 예로 올해 여름 많은 비로 인해 피해를 받은 농부는 내년 여름엔 가뭄보단 폭우에 더욱 초점을 맞추어 판단하고 대비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내년 여름엔 폭우가 아닌 가뭄에 의한 피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고정관념"
위에서 설명한 개념에 의해 제 여자친구에겐 "남자 친구=게임을 좋아한다"라는 고정관념이 생겨 버렸습니다. 때문에 그녀는 이제 제가 휴대폰 전원이 꺼지거나, 연락이 느릴 경우엔 "또 게임하는구나"라고 계속해서 판단의 오류를 범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게 바로 고정관념에 의한 어림짐작입니다.

"낙관주의"
"나 정도면 중간 이상은 하지.." 보통 남자들은 이런 생각을 많이 합니다. 모든 분야에 적용됩니다. 학업과 운동 심지어 외모까지도 적용됩니다. 그러나 아무런 근거가 없습니다. 공부를 못하는 사람도 시험 준비 과정에서 그래도 결국 중간은 하겠지 라는 오판단을 하여 공부를 소홀히 합니다. 나의 축구실력이 전교에서 수준급이라 여기지만 학교 대표로 선발이 안됩니다. 내 외모는 중간 이상은 한다,라고 판단했지만 모태솔로입니다. 이것이 낙관주의에 의한 어림짐작입니다.

"손실 회피 경향과 현상유지"
어려워 보이는 말이지만, 쉽게 설명하면 손실을 피하고 싶은 마음이 가장 큰 것입니다.더 쉽게 말하면 무언가를 얻는 것 보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을 잃는 것에 더 집착하게 된다는 것 입니다. 유튜브에 저축에 대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목을 지을 때 "부자 되는 방법" 보단 "매달 100만 원 아끼는 방법"이 조회수를 높게 나오는 원리와 같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상유지 경향에 의한 어림짐작은, 말 그대로 지금의 상태를 유지하려 하는 경향에 의한 어림짐작입니다.
학원에서 늘 같은 자리에 앉으려 하고 회사 회의 시간에도 늘 같은 자리에 앉으려 합니다. 또 평상시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걸 즐겨하지 않는데. 한 번 급하게 물건이 필요해서 쿠팡 로켓 배송 정기배송을 어쩔 수 없이 신청했고 물건을 구매 후 물건을 받으면 취소하려고 했으나 결국 6개월째 매달 2900원을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바로 현상유지 편향에 의한 어림짐작이고 이는 손실회피 경향과 연결되는 개념입니다.

마무리

우리는 위와 같은 어림짐작으로 인한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가스라이팅과 넛지에 당하게 됩니다. 그런데 반대로 생각해보면 우리도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선 강요와 가스라이팅이 아닌 "넛지"를 해야 합니다. 당하지 않으려면 왜 당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왜 당하는지를 알면 역으로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절대 악용하셔서는 안됩니다.ㅎ

가스 라이팅으로 사용되면 나쁜 용도이지만, "넛지"의 개념으로 좋게 활용하면 좋은 기술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은 좋은 용도로 사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참고와 출처 : 넛지 파이널에디션

728x90
반응형

댓글